파이썬(Python)이란?

1991년 귀도 반 로썸이 발표한 인터프리터 언어로 귀도 반 로썸이 좋아하던 코미디 프로그램 "Monty Python's Flying Circus"에서 따왔다고 합니다. 파이썬(Python)은 사전적 의미가 뱀이어서 뱀을 아이콘으로 사용합니다.

파이썬(Python)의 특징

⊙ 가독성 : 문법이 간결하고 가독성이 좋습니다. 들여쓰기를 블럭 코드로 사용하여 가독성을 높였습니다.
⊙ 풍부한 라이브러리 : 굉장히 많은 라이브러리가 기본으로 포함되어 확장성 또한 무궁무진합니다.
⊙ 접착성 : 라이브러리를 쉽게 추가할 수 있어 C로 구현되는 모듈을 쉽게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.
⊙ 무료 : 파이썬 소프트웨어 재단에서 관리하고 있으며, 라이센스는 거의 무료나 다름없는 Python Software Foundation License를 따르고 있습니다.
⊙ 유니코드 : 모든 문자열을 유니코드로 사용하여 한글, 한자 등을 표현하기가 편리합니다.

파이썬(Python)의 종류

⊙ Cpython : C로 작성된 파이썬으로 일반적으로 파이썬이라고 하면 Cpython을 의미합니다.
⊙ Jyhon : 자바로 작성된 파이썬으로 자바 위에서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자바 클래스를 그대로 가져오는 일이 가능합니다. 또 그래픽 라이브러리, Swing, AWT등로 지원합니다.
⊙ IronPython : .Net과 Mono용으로 C#으로 구현되어 있습니다.

파이썬(Python) 2.x와 3.x의 차이

파이썬 3이 발표되면서 2.x와 3과의 호환성이 전혀 유지되지 않습니다.
변경된 내용을 보면
print가 함수 형태로, long형이 없어지고 int형으로 통일, int / int 의 결과가 float로 처리,
string, unicode로 구분되어 있던것이 string, bytes로 구분됩니다.

*print
2.x 형식

>>> print "파이썬","입니다."
파이썬 입니다.

3 형식

>>> print("파이썬","입니다.")
파이썬 입니다.

입력인자로 구분자, 끝, 출력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.

>>> print("파이썬","뱀이다",sep="=",end="!",file=sys.stderr)
파이썬=뱀이다!

새로운 문자열 포멧팅도 제공합니다.

*long -> int
2.x 형식

>>> type(2**31)
<type 'long'>

3 형식

>>> type(2**31)
<class 'int'>

*int/int
2.x 형식

>>> 3/2
1

3 형식

>>> 3/2
1.5

*string, unicode -> string, bytes
2.x 형식

>>> type('가')
<type 'str'>
>>> type('가'.decode('utf8'))
<type 'unicode'>
>>> type(u'가')
<type 'unicode'>

3 형식

>>> type('가')
<class 'str'>
>>> type(u'가')
SyntaxError: invalid syntax (<pyshell#13>, line1)
>>> type('가'.encode('cp949'))
<type 'bytes'>
파이썬 3에서는 유니코드를 따로 지정하지 않도 일반 스트링이 기존 유니코드와 동일합니다. 인코딩이 있는 문자열은 bytes로 표현됩니다.
Posted by 파이군
,