한국정보올림피아드란 무었인가?

⊙ 한국정보올림피아드(Korea Olympiad in Informatics, 이하 KOI)는 행정안전부에서 주최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주관하는 대회로 국내 최고의 IT영재들이 참가하여 실력을 겨루는 대회로써 국내 최고의 권위를 가진 대회입니다.

⊙ 대회방식
KOI는 지역대회(시·도)에서 추천된 학생들이 주어진 문제해결 능력을 겨루는 경시대회와 학생이 스스로 개발한 S/W의 작품성을 평가하는 공모대회 2개 부문으로 진행이 됩니다.

- 경시대회는 수학적 지식과 논리적 사고능력을 필요로 하는 알고리즘과 프로그램 작성 능력을 평가하는 대회로 전국 16개 시/도 교육청에서 주관하는 지역대회(3월-6월경 예선, 본선 실시)와 지역대회를 통과하여 선발된 학생 또는 청소년이 참가하는 전국대회로 진행됩니다.
- 공모대회는 전국의 초, 중, 고등학생이 개발한 창의적인 S/W 작품을 공모하여 심사하는 대회입니다. 본 대회는 16개 시/도 교육청에서 추천한 작품을 대상으로 전국대회를 개최합니다.

⊙ 그럼 준비는 언제? 어디서?
경시부문, 공모부문 모두 대회에 맞는 준비를 해야 하는데요. 언제가 좋을까요? 바로 지금 겨울 방학을 이용하는 것입니다. 물론 기간이 짧아서 효과가 있겠느냐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여름 방학보다는 길잖아요. 또 학기 중에는 시험공부 즉, 내신에 더 신경이 갈수 밖에 없구요. 그래서 겨울방학을 이용하여 짧고 굵게 준비하고 학기가 시작되면 좀 여유을 갖고 하자는 것이지요.

공모부문은 무엇을 만들것이가?를 고민해야하는데, 표절, 대리작, 저작권 침해등은 심사에서 제외되니까 참고자료는 정확이 해야겠죠!

경시부문은 지역별로 다를 수는 있지만 각 지역 예선은 보통 4월 말, 본선은 5월 말에 실시를 하고 7월 17일에 KOI를 실시하죠. 각 지역 예선은 필기시험으로 진행을 하므로 필기준비를 해야합니다. 프로그램만 열심히 했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도 더러 있더군요..

필기시험은 수리퀴즈(10%), 관련수학(20%), 자료구조(20%), 알고리즘(50%) 로 구성됩니다. 알고리즘 문제는 빈칸채우기나 결과값 물어보는 유형이고요 프로그램을 공부했다면 거의 풀수 있는 문제죠. 그러나 31번부터는 지난 KOI대회의 빈칸채우기식으로 출제하는데 분석하는데 시간도 오래걸리고 어렵기도 하죠. 그냥 대부분 찍신의 강림을 바랄뿐... ^^;;
겨울방학에는 프로그램에 집중을 하고 수리퀴즈, 관련수학, 자료구조도 같이 병행하고 방학이 끝나는 2월이나 학기 시작인 3월부터는 반대로 해야합니다. 우선 지역 예선은 통과 해야죠.

본선대회부터는 프로그래밍을 하는데요. 2010년 까지는 Visual C++6.0, Visual Basic 6.0을 사용했는데 바뀔지는 아직 모르겠네요. 프로그램을 어디서 준비를 해야하나 고민이실테데.. 정보올림피아드&알고리즘, 알고스팟, 도블렛, koi4u, Informatica Online Judge 사이트에서 도움을 받으시면 될꺼 같습니다.

후회 없는 결과를 위해 열심히 준비합니다.


 

Posted by 파이군
,